본문 바로가기
공부

건설안전기사 (2021년 1회) 후기

by 바람여울 2021. 5. 11.

안녕하세요. 바람여울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그동안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시험도 있었지만, 

생업이 정말 너무나도 바빠서 블로그를 관리할 여유가 없었네요ㅠㅠ

 

물론 지금도 아직 일이 산더미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대지 않기로 하고 하나씩 다시 해보려고 합니다.

그 시작으로 지난주에 마무리된 2021년 정기기사시험 1회를 완료하여

그 후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일하면서 퇴근 후에 공부를 한다는 게 쉽지는 않았으나...

 

그래도 꽤 좋은 점수로 필기를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커트라인인 60점을 얻을 수 있도록 공부하는 수준이 제일 좋다고는 했지만

성격상 하다보니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ㅎㅎ

필기는 대체로 알고 계시겠지만

기출문제 과년도 문제집을 사서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저는 한 4개년 정도 양을 공부했던 듯 합니다.

시간이 허락치 않아 한 번 봤던걸

다시 복습하고 다시 다음 회차를 공부하는 식으로

데이터를 쌓아 갔습니다.

 

필기 시험에서 기억에 남은 부분은

강도율, 도수율, 버킷용량계산 등 계산식이 꽤 나왔는데 계산식만 외웠더니

쉽게 풀 수 있었네요.

사실 전 수포자로서 공식을 외워도 활용을 못하는 데 건안기의 수식은 워낙 간단한 축에 속하니

공식을 외우는 조금의 수고만 하면 확실한 몇 문제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필답형과 작업형입니다.

사실 건안기 시험에서 준비하기 가장 번거로운 시험이 이 필답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냥 읽어본다고 머릿 속에 각인이 되지 않고, 쓰면서 암기를 해야 했기에 시간적으로도 오래 걸렸습니다.

필기가 끝나자마자 바로 필답형 공부를 시작해서 하루에 10분이라도 무조건 공부를 했습니다.

 

그렇게 필답형 시험 날짜(4/25)가 다가오고, 시험을 치뤘습니다.

필답형은 주관식으로 14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아래는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적으로 기억나는 문제와 제가 기재했던 답을 정리해 둔 것 입니다.

별표는 제가 예상하는 득점입니다.

 

1. 안전관리가 정수 이상으로 교체/증원 임명할 수 있는 사유 3가지(6)

-해당 사업장의 연간재해율이 같은 업종의 평균재해율 2배이상

-중대재해가 연간 2건 이상인 경우

-안전관리자가 질병, 부상 등으로 인해 3개월이상 업무수행을 하지 못하게 된 경우

*4

 

2. 안전관리자가 수행해야할 업무 4가지

-위험성평가 실시에 관한 보좌, 지도, 조언

-작업장 순회점검 지도 및 조치 건의

-안전인증대상 기계,기구 및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 구입시 적격품 선정에 대한 보좌 조언 지도

-안전교육 계획 수립 및 실시에 관한 보좌, 지도, 조언 등

*2

 

3. 안전교육시간(6)

-사무직 3시간

-채용시 1시간

-기초안전 4시간

*4

 

4. 최대하중에서 부재들 무게 제외한 무게(2)

-정격하중

*2

 

5. 강도율(4)

-13.05

*0...(상수 1000 안 곱함)

 

6. 이동식크레인 종류(3)

-크롤러 크레인

*1

 

7. 명예산업안전 감독관 업무(4)

-

*0

 

8. 콘크리트 측압(3)

-1.4

*??

 

9. 잠함우물통 작업(6)

-산소농도 측정하는 사람을 정하고 산소농도를 측정하도록 할 것

-근로자가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는 설비를 설치할 것

-굴착깊이 20m 이상인 경우 작업장과 외부가 연락할 수 있는 통신장비 설치

*4(3번째 깊이 안 적음)

 

10. PGM, PSM(4)

*0

 

11. 히빙, 보일링이 잘 발생하는 지반(4)

-보일링 : 사질토, 히빙 : 연약한 점토

*4

 

12. 중량물 취급시 포함내용(4)

*틀림(0)

 

13. 운전석 이탈시 주의사항(4)

-버킷 등은 지면이나 최대한 낮은 위치에 놓도록 한다.

-운전석 이탈시 시동키를 분리한다.

*2(두번째 애매)

 

14. 고소작업대 이동시 주의사항(6)

-작업대 높이를 최대한 낮춘다

-운반대를 올려놓은 상태에서 사람을 탑승시키고 이동하지 않는다.

-이동통로의 요철, 장애물 상태 점검

*6

 

필기에서 자신있다고 생각했던 강도율 계산에서 상수인 1000을 곱하지 않은 게 시험을 보고 나오니 생각이 나더군요😭

그 외에도 교량 공법에 대한 문제와 이동식크레인 종류에 대한 문제는 예상치 못했던 문제였네요...

필답형 예상 점수는 보수적으로 생각해서 29점이라 작업형에서 점수를 많이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작업형은 CBT를 통해서 영상을 보고 해당 영상에서의

재해발생원인을 보고 문제에 따라 해결방안이나 문제점 등을 기재하는 방식입니다.

 

구체적인 세부 점수는 기억이 나지 않아 대략적인 문제와 제가 기재했던 답안을 적었습니다.

 

작업형

1. 안전난간설치, 추락방호망 설치, 울타리 설치

 

2. 빙결 구간 재해방지대책

-결빙구간 눈, 얼음 제거

-염화칼슘, 모래 등을 결빙구간에 살포한다.

-미끄럼주의 표지판을 설치한다.

 

3. 이동식 비계 설치시 주의사항

-쐐기

-아웃트리거

-250

 

*교재에는 쐐기, 브레이크로 기재돼 있는데 하나만 써도 맞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4. 거푸집 보강재 종류

(3D영상으로 보에 거푸집이 설치되어 있고,

거푸집 안쪽으로는 폼타이로 고정돼 있고 바깥쪽은 브라켓으로 고정되어 있다.)

-폼타이, L형강

 

5. 1인이 손수레 작업하며 뒷걸음질 치다 추락

(근로자가 안전모에 턱끈을 채우지 않은 채로 리프트에서 외발손수레를 끌고 내린 후

손수레 내용물을 내리고 나서 뒷걸음질 치다 리프트 옆 쪽 슬래브 단부로 추락함)

 

-안전난간대 설치

-근로자 안전대 착용

 

*두번째는 틀린 듯 합니다. '보호구 착용을 올바르게 한다' 정도로 써야하지 않을까 하네요.

 

6. 굴착 기울기(풍화암)

-1 : 0,8

 

7. 굴삭기로 하수관로 1줄걸이 양중문제점, 해결방안

(굴삭기 버켓고리로 하수관로를 1줄걸이로 해서 양중하고 있고,

아래쪽에 근로자가 별다른 통제없이 양중된 하수관로를 유도하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화물을 한줄걸이 하여 위험 >양줄걸이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작업하지 않음 > 신호수 배치

-버킷의 고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낙하의 위험(?) > ?(기억 안 남)

 

*이 문제의 경우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두 기재하는 것이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관련 카페들 후기를 봤을 때 문제점이나 해결방안 둘 중 하나만 기재한 분들이 많았습니다.

 

8. 가스용기 운반시 문제점, 용접시 문제점

(차량에 압력용기들을 고정하지 않은 채 흔들리며 운반되고 있고, 근로자는 압력용기를 바닥에 떨어뜨리듯 내려놓으며, 옆에서는 용접공이 별도의 방호장치 없이 용접작업을 하고 있다.)

-영상 화질이 좀 별로라 확실하진 않았으나 제가 보기엔 장갑을 끼고 있지 않았습니다.

 

운반시

-이동시 고정하지 않음, 캡을 씌우지 않음

용접시

-용접용 보호구(장갑) 미착용

-화재 대비(소화기 등) 미비치

 

작업형에서 31점 이상을 득점해야 필답형+작업형 점수가 60점이 넘어서 합격할 수 있을텐데

사실 조금 불안불안 하긴 하네요...😂

다시 공부할 엄두는 좀 안나는데 제발 합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ㅎㅎ


이상으로 건설안전기사 2021년 1회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후기를 좀 정리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필기와 작업형에 대한 난이도는 쉬운편이었는데

필답형 문제가 제게는 좀 어려웠네요.

관련 카페들에서 보기로는 대체로 관대하게 채점하신다고는 하니 기대는 살짝하고는 있습니다.

필답형의 경우 채점하시는 분에 따라 점수 차이가 좀 있을 수 있기에 

보수적으로 애매한 느낌이 드는 문항들을 최저점으로 생각해 두었지만

그래도 불안한 건 사실이네요ㅎㅎ

 

관련 업무를 지속해서 할 예정이기에

앞으로도 건설안전에 관한 내용을 이따금씩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