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분석

[종목분석]필옵틱스-OLED 디스플레이, 2차전지 관련주

by 바람여울 2020. 8. 30.


안녕하세요, 바람여울입니다.

오늘은 계속 해봐야지해봐야지 속으로만 생각했던 기업분석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한지는 몇 개월 됐지만

흔히 말하는 뇌동매매나 삼성전자만 사서 모으는 투자아닌 투자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음 먹고 나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 밑으로 포스팅할 내용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의 여부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선택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오늘 제가 분석한 기업은 '필옵틱스(161580)'입니다.

사실 이 종목은 어쩌다보니

저희 회사에서 새로 짓고 있는 오산 공장에 안전관련 점검을 실시하였었고,

종종 들리는 회사명에 반가운 마음으로 제 첫 분석 종목으로 선택하였습니다.

 

필옵틱스는 OLED 디스플레이 공정 / 2차전지 공정 / PCB,TSP 공정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개인 공부 목적으로 PPT로 우선 작업하고 블로그로 옮기는 거라 음슴체로 작성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업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2차전지 관련 장비
PCB / TSP장비


다음은 네이버증권에서 검색한 필옵틱스의 기본적인 재무정보입니다.

*201Q기준 9분기만에 흑자전환 하였으며,

자회사인 필에너지(2차전지관련)가 올해 전기차 배터리 설비 수주총액이 800억원을 달성하였다.

 

*올해 2분기 기준 품목별 매출 비중은 OLED 레이저 장비가 84%, 2차전지 공정장비는 12%로 향후 2차 전지 매출 비중이 증가된다면 실적은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오산에 신공장을 설립하고 있으며, 공장이 준공되고 가동이 시작된다면 생산성이 증가될 예정이다.

 

*OLED FMM(파인메탈마스크) 제조기술이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과제로 선정되면서 기존 일본 기업이 독점하다 시피하고 있던 기술의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233%에 달하는 부채 비율은 2017년 상장하면서 R&D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2020818일자 기사를 보면 회사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리, 개선하여 재무 건전성을 높일 것으로으로 판단된다.

 

클릭 시, 참고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1.필옵틱스의 자회사 필에너지의 수주량 증가로 모회사의 실적도 좋아질 것으로 예상

 

2.지속석인 설비 투자로 시장점유율을 10퍼센트까지 확대 목표

 

3.오산 신공장과 헝가리 법인 설립 진행 중

1~3번 참고기사 :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0/08/883302/

 

개인적인 전망

4. 내외부 전반적으로 호재가 다수인 상황이라 투자의 매력이 있다고 판단됨.

 

5. 20.08.28 현재가 13,250원으로 기존과 비교했을 때 낮은 가격은 아니지만 전방 산업(OLED)의 확장이 예상되고, 자회사인 필에너지의 주력 산업은 2차 전지로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야임.

 

6. 다만, 주요 경쟁사(APS홀딩스, AP시스템)FMM 관련 R&D 결과가 논문에 게재되고, 공격적인 시설 투자 등은 필옵틱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음.

 

7. 필옵틱스와 APS홀딩스는 FMM 개발에 있어 적용하는 기술 자체가 다른 방식이라 향후 발전가능성은 둘 다 농후해보임.

 

8.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이 있지만, 시장은 이미 크게 의식하지 않는 것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하반기에 핸드폰 및 대형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관련 종목들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9. 20년 12월에 오산 신공장이 가동되기 시작하면 생산성 면에서도 향상될 것이 예상됨.

 

10. 슈퍼개미 김정환님의 적정주가 계산법으로 계산을 해봤지만 6천원대가 나와서 아직은 확신이 없어서 좀 더 공부를 해보기로 함.


기사도 꽤 찾아보고 오랜 시간 정리를 하고 있었지만...

막상 포스팅을 하려고보니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8월11일 분기보고서 발표 당시 16000원대를 기록하고

현재까지 조정을 보고 있는 느낌이라

완전 주린이인 저로서는 다소 비싸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사실 투자금이 별로 없어서ㅠㅠ)

 

9월 3분기 매출 전망치는 2분기보다는 소폭 하락할 것으로 보이지만

예상치대로만 나온다면 지속적으로 우상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회사에서도 지속적인 설비 투자(오산공장 12월 준공) 등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향후 전망성을 봤을 때는 충분히 매력이 있어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3분기 중에 포트폴리오를 정리해서 들어가볼까 생각중입니다.

(포스팅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이 포스팅은 주린이 입장에서 공부를 위해 써 본 분석글입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